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기록

[블로그 일기] 3. 개설초기 필수 웹로그 분석기

by 노마딬 2015. 2. 20.

 

 

 

[ 블로그 일기 ]

블로그 개설 초반에 알아햐할 몇가지 노하우

 

안녕하세요 블로그 개설한지 한 달 남짓 된 유목민입니다. 작년 10월쯤 블로그를 개설했지만 본격 운영을 한 것은 올해 2월초부터 입니다. 작지만 애드센스 수익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은 아직 미미해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지만, 아무튼 블로그 운영 약 20일 가량지나며 나름 성과와 노하우들을 기록해 저와같이 생전처음 블로그에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시작합니다

 

 

 

 

 

 

 

 

1. 개설 초기 블로그 포스팅 침체기 벗어나기

2. 개설 초기 애드센스에 대한 고찰

 

 

3. 개설 초기 필수 웹로그분석기


블로그 초반에 신경 써야 하는 것이 웹로그 분석기연동 입니다. 웹로그 분석기란 블로그에 유입되는 아이피 로그를 사용자가 보기 편하도록 분석해 주는 툴입니다. 기본적으로 블로그 관리자 모드에 '유입자수', '유입경로' 등 간단한 로그기록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로그 분석기란 이 로그 기록들을 수집해 기록하고 시간 경과에 따라 추이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한 사이트 입니다. 관리자 모드에서 제공하는 로그정보와는 비교할 수 없는 양질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역시 이 로그 분석기도 방문자수가 적다면 그다지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해내기 쉽지 않지만, 그럼에도 블로그 개설 초기에 로그분석기를 연동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알다시피 기록이란 쌓일수록 유의미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블로거들이 유입자 수가 어느정도 늘어나고서야 관리의 중요성을 느끼고 이런저런 분석사이트를 기웃대기 시작하는데 당장 연동을 한다고 해도 로그기록이 한달 정도 쌓이기 전까지는 유의미한 분석을 도출해낼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왕이면 개설 초반부터 연동시킬 필요성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분석기에 쌓인 기록을 각종 시각자료(그래프)로 볼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자체로 의미있는 기록이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블로그 시작과 동시에 웹로그 분석기를 연동시킬 것을 추천합니다.

 

 

 

대표적인 웹로그 분석기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http://www.google.com/analytics/)가 있지만 저는 주로 네이버 애널리틱스 (http://analytics.naver.com/)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보다는 한국인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들을 사용하고 있고 디스플레이도 익숙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가 활성화 되고 웹로그 분석에 익숙해 지면 구글 애널리틱스의 자유도가 훨씬 높아 활용가치도 높아질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둘다 연동시켜 놨습니다. 연동시키는 방법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추적코드를 내 블로그 HTML 코드에 삽입하는 방식입니다. 자세한 삽입방법은 '애널리틱스 코드삽입'으로 검색하세요.

 

 

 

 

4. 검색순위 상위 노출을 위한 경쟁

5. 그래서 결국 사람을 향한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