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죽공예/노마딬 스토리

[늘장] 3월 서울 플리마켓 후회막심 참여기

by 노마딬 2015. 3. 18.

 

 

 

 

 

 

 

공덕 늘장 

3월 서울 플리마켓 참여기

 

 

안녕들하십니까

오랜만에 포스팅 하는 

유목민입니다요!!

 

모두들 그간 안녕하셨는지요.

저는 그동안 플리마켓을 준비한다고

블로그를 등지고 ㅋㅋㅋ

잠시 외도를 ㅋㅋ

 

공덕동에서 열린 3월 첫 서울 플리마켓

늘장에 셀러로 참여하며

땅을 치고 후회하며 배운 몇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저처럼 생전처음으로 플리마켓에 참여하시는 셀러분들을 위한

조언아닌 조언 되시겠습니다 ㅋ

ㅋㅋㅋㅋ

 

 

 

[]

   

 

 

 

 

 

 

 

 

2015년도 첫 늘장이 13일날 개장했는데요.

저희 노마딬유목민들도 

긴긴겨울 웅크리고 있다 개구리처럼 튀어나갔답니다.

날이 어찌나 따뜻하던지 사람들도 제법 나오셨더군요.

 

3월 서울 플리마켓 늘장

 

6번 테이블에 자리를 잡고

땀을 삐질삐질 흘려가며 

민망함을 감추고 물건 디스플레이를 했습죠.

 

늘장은 선착순으로 자리배정을 해줍니다.

저희가 늘장에 도착한게 11시 20분인데 27번째로 도착한 셀러였습니다.

30분이 되면 1착 셀러부터 원하는 테이블 번호를 부르는 형식으로 자리배정에 들어갑니다.

저희는 27번째로 6번 자리를 배정받았습니다.

 

보통의 손님들은 입구로 들어와 시계방향으로 플리마켓을 둘러보고 다시 입구로 나가는 관람형태를 띄는데요.

그래서 저는 장 초반에 제품이 노출되는 6번을 선택했습니다.

우리 노마딬의 자신감이 넘쳤으니까요!!!!

들어오자마자 우리거 보고 놀라 자빠져서

다른 테이블의 제품들은 눈에 들어오지도 않도록 하는

일명 "네 눈을 멀게해주마!!" 작전이랄까....

ㅋㅋㅋ

ㅋㅋ

 

한마디로

땅을 치며 후회 했습니다요 ㅋㅋㅋ

ㅋㅋㅋ

 

3월 서울 플리마켓 늘장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나 ㅋㅋㅋㅋㅋ

생전처음 플리마켓 셀러 경험에 비추어 볼때나 ㅋㅋㅋ

 

플리마켓 입장 초반의 고객들은 아직 구매의사결정을 하지 못한 상태의 고객들이 대부분입니다.

다시말해 마켓에 입장한 고객들은 초반에 몰려있는 상점들의 상품들을 통해서

오늘 자신의 지갑을 열지 말지 결정을 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보통 첫 섹션의 제품들은 일정거리를 유지하며 

비교적 빠른 걸음으로 스켄정도만 하며 통과해 버리는 것입니다.

위 사진처럼요 ㅜㅜ;;;;;;

 

60% 정도의 손님들이 스켄수준으로 1~10번 셀러들을 지나쳐 가셨습니다.

1번셀러는 인도 아주머니 셀러셨는데 

장 내내 수심이 가득한 얼굴이었다는 ㅜㅜ 농담임돠.

 

3월 서울 플리마켓 늘장

 

아무튼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관람코스의 3/4 지점이 가장 구매집중도가 높아지는 구간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1/4 지점에서 구매의사결정이 어느정도 일어나고

2/4 지점에서 구매대상을 물색하며

3/4 지점부터 4/4에서 실질적 소비가 일어날 확률이 높은 듯 합니다.

물론 2/4, 3/4 지점의 제품 퀄리티가 1/4 지점의 제품들보다 낮다면

고객들은 이내 실망하고 4/4 지점또한 일정거리를 유지하며 빠르게 장을 빠져 나가버리겠죠.

 

3월 서울 플리마켓 늘장

 

결론적으로 저의 자신감에 기인한 6번테이블 선택은

늘장 전체 플리마켓 40여 셀러들의 판매수익에 심대한 타격을 입힌것 아닌가 하는...

ㅋㅋㅋㅋㅋ

ㅋㅋㅋ

ㅋㅋㅋㅋㅋㅋ

늘장 전체 플리마켓 40여 셀러들 집단 디스하는 

개소리 였습니다.

에헴..좌송;;;

 

 

 

 
 
 
 
 
 
 
 

 

 

아무튼 

입구 초반의 셀러들은 중반이후의 셀러들보다 쓱 지나치는 분들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3월 서울 플리마켓 늘장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서울 플리마켓 셀러 도전에서

우리 "노마딬ㅋㅋㅋ"은 ㅋㅋㅋ

(정식 상호 등록 할까요 ㅋㅋ)

노마딬ㅋㅋ

 

3월 서울 플리마켓 늘장

 

불리한 위치 여건을 이겨내고 

매출 X0만원 이라는 기염을 토해냈습니다 ㅋㅋㅋㅋㅋ

첫 플리마켓 성적으로는 세계신기록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오프라인 구매해 주신 모든분들께

오래오래 사시라고 기도해 드릴께요. 

살앙합니다 ㅋㅋㅋ

ㅋㅋㅋ

 

3월 서울 플리마켓 늘장

 

역시 제품이 좋으니 스켄모드로 지나시던 분들도 

다시 되돌아와 둘러보시고 물건 좋다며 구매해주시는 분들이 참 많았습니다.

또 스켄모드로 지나쳤던 분들도 저희 노마딬 물건이 눈에 아른아른아른거렼ㅋㅋ

늘장을 2바퀴 3바퀴 돌아보고는 부메랑 처럼 돌아오시는 분들도 

많이 계셨습니다 ㅋㅋㅋㅋ

 

결론적으로 노마딬이 고객들의 플리마켓 체류시간 증대에 기여한 공로가 매우 큰 걸로......

ㅋㅋㅋ 뭐래 ㅋ

 

3월 서울 플리마켓 늘장

 

사실 저의 여친님께서 플리마켓 전날 밤

 우리 테이블만 사람이 하나도 없는 재수없는 꿈을 꾸시고

불길한 사태에 대비해 바람잡이용 지인 몇 분을 섭외하셨는데

오히려 순수 고객분들을 접객하느랴

몇 년 만에 만난 바람잡이용 절친 지인들에게 별 신경을 못써드린 불상사가 ㅜㅜ

 

3월 서울 플리마켓 늘장

 

이자리를 비러 아모쪼록

저희 세계신기록급 매출에 큰 기여를 해주신 지인1님과 ㅋㅋㅋ

플리마켓 역사이래 최초로 직접 재배하신 최상급 딸기 네상자를 

개업선물로 ㅋㅋㅋ투척하여 주변 셀러들의 개부러움을 받게 해주신 지인2님 ㅋㅋㅋㅋ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 노마딬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위해 뉴질렌드서부터 비행기를 타고 날아와 주신 지인3님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을 전하는 바입니다.

모두모두

오.래.사.세.요

ㅋㅋㅋㅋ

사랑합니다.

 

3월 서울 플리마켓 늘장

 

이리하여 생에 처음으로 참여해본 3월 서울 플리마켓이

생각보다 많은 매출을 달성하고

생각보다 훨씬 많은 조언들을 듣고

생각보다 무척 많은 배움들을 얻고

생각보다 엄청 많은 지인들을 만들어내는

어마무시한 성과를 쏟아내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다음 플리마켓은 어디가 될지 아직 정해지진 않았지만

이번의 노하우를 총 동원해 열심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플리마켓 일정 정해지면

페이스북 노마딬 페이지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장 클릭해서 좋아요 눌러요!!! 

굼신굽신 능청능청ㅋ ㅋㅋㅋ

ㅋㅋㅋㅋ

 

 

플리마켓 재미씁니다.

여러분도 취미삼아 도전해 볼만 합니다.

늘장은 낮은 진입담장으로

저처럼 시작하는 셀러분들에게

매우 좋은 플리마켓 이란 결론입니다. 

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